본문 바로가기

하드&소프트웨어

ARM,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 출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ARM,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 출시

 

ARM은 현재 출시된 최신 스마트폰 프로세서들에 비해 비슷한 전력 소모 범위 내에서 최고 5배까지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ARM Cortex™(코어텍스)-A15 MPCore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최고 2.5GHz까지의 속도 구현이 가능한 Cortex-A15 프로세서는 지속적으로 줄어든 전력 소모와 발열, 비용 내에서 고도의 확장성을 갖춘 고급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Cortex-A15는 현재 라이선스 가능하며, 32나노(nm) 28나노를 비롯하여 이후 출시될 공정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ARM Cortex-A 계열 프로세서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된 ARM Cortex-A15 MPCore는 차세대 스마트폰, 태블릿, 보다 큰 화면의 모바일 컴퓨팅 기기 및 고급 디지털 홈 엔터테인먼트 기기는 물론 무선 기지국, 기업 인프라 제품에 이르는 광범위한 종류의 신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ARM의 프로세서 사업부문 EVP 겸 사업 본부장인 마이크 잉글리스(Mike Inglis)는 “Cortex-A15 MPCore의 출시는 ARM 파트너십에 있어 새로운 전기를 여는 획기적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로써 20년 이상 저전력 설계 부문에서 쌓아온 ARM의 전문성과 새롭고 매우 공격적인 고성능 기술들과 접목되게 되었다”며, “새로 선보인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는 전력 효율적인 컴퓨팅 로드맵 역사상 획기적인 발전으로 기록될 것이며, ARM의 파트너들에게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의 출시로 Cortex-A 프로세서 시리즈는 전자제품 업계에서 선택 가능한 가장 폭넓은 소프트웨어 및 기능 셋(feature set) 호환 가능 프로세서들을 구비하게 되었다. Cortex-A15 프로세서는 운영체제(OS) 가상화(virtualization), 간단한 에러 복구(soft-error recovery), 향상된 메모리 어드레스 성능(memory addressability), 시스템 일관성 확보(system-level coherency) 등 보다 효율적인 하드웨어 지원을 통해 ARM Cortex-A 시리즈의 성능을 강화한다. 또한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는 ARM의 전력 효율적인 설계 전통을 계승함과 동시에, 제휴업체들이 단일 프로세서 아키텍처로 기존 및 신규 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한층 더 향상된 성능 확장성과 기능들을 제공한다.

 

또한 ARM Cortex-A15 프로세서는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다른 Cortex-A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호환성을 제공한다. 이런 호환성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툴, 미들웨어, SoC 설계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ARM 커넥티드 커뮤니티(ARM Connected Community™) 700여 곳 이상의 협력사와 안드로이드(Android™),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Adobe® Flash® Player), Java SE(Java Platform Standard Edition), JavaFX, 리눅스(Linux),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임베디드 콤팩트 7(Microsoft® Windows® Embedded Compact 7), 심비안(Symbian®), 우분투(Ubuntu)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 및 개발자들이 즉시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스탯(In-Stat)의 최고기술전략관(CTS: Chief Technology Strategist)인 짐 맥그레거(Jim McGregor)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주는 운영적, 경제적 혜택은 향후 10년 간 IT 산업 전체를 탈바꿈시킬 것이다. 휴대형 단말기로부터 네트워크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기들이 원격 자원 사용으로 인한 정보량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보다 향상된 성능 및 효율을 필요로 할 것이다”라고 설명하며, ARM은 그동안 모바일 산업에서 핵심적 위치를 지켜왔으며,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와 이에 수반되는 일련의 기술은 고도의 효율과 유연성을 자랑하는 아키텍처를 오늘날의 인터넷에 연결된(Connected) 세상에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시켜 줄 것이다”고 덧붙였다.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적 차별화는 여전히 ARM의 사업모델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번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의 출시 역시 주요 라이선스 파트너인 삼성, ST-에릭슨(ST Ericsson) 및 텍사스 인스트루먼츠(TI)와의 공동작업의 결과로, 이들 업체는Cortex-A15 MPCore가 업계가 당면한 핵심 과제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프로세서 정의를 확립하는 데 주된 역할을 하였다.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의 SoC 마케팅 상무인 이완 웡(Yiwan Wong)낮은 소비 전력을 보이면서도 고도의 기능성 및 연결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시장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한층 더 진보된 프로세서, 시스템, 칩 설계를 필요로 한다. 삼성은 ARM의 최첨단 CPU 기술과 삼성의 업계 선두의 칩 설계 및 제조 능력을 결합함으로써 이미 고성능 저전력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시장에서 상당한 수준의 성공을 거두어 왔다면서, “비약적으로 발전된 처리 능력을 갖춘 ARM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 코어는 앞으로 수많은 차세대 전자제품을 만들어낼 것이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과 모바일 컴퓨팅 기기에 요구하는 경험의 수준을 재정의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하였다.

 

ST 에릭슨의 전략 기획 담당 수석 부사장인 에드가 오슬랜더(Edgar Auslander )현재 무선 컴퓨팅 솔루션을 통해 연결된 세상(all-connected world)에 대한 우리의 비전을 실현하면서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3D나 증강현실, HD 비디오 촬영, 고속 브로드밴드를 비롯한 최신의 기술을 제공하는 스마트 기기의 새로운 장이 열렸다,  “Cortex-A9 듀얼 코어 프로세서에 기반하여 싱글 다이(die)에 모뎀과 애플리케이션 엔진을 결합한 자사의 선도적인 기술에 이어, ARM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 개발을 위한 주요 파트너로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 자사의 업계 선도적인 최신 SoC 솔루션과 결합하여 ARM의 최신 코어는 전례 없는 수준의 성능과 함께 극도로 전력 효율적인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츠(TI) OMAP 플랫폼 사업부 부사장인 레미 엘-오잔(Remi El-Ouazzane) “TI는 오랜 기간 동안 주요 파트너로서 ARM 17년 넘게 혁신을 위해 협력해왔으며, 30억개가 넘는 ARM 프로세서 기반의 SoC 디바이스를 출하해왔다.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의 주요 파트너이자 첫 라이선스 업체로서 저전력을 유지하면서도 차세대 인터넷 접속 기기들이 요구하는 고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업계 선도적인 프로세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I SmartReflex™ 3 기술과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를 결합하여 향후 OMAP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는 지금 수준에서 60% 정도 절감된 전력 소모를 실현함으로써 업계에서 가장 전력 효율적이면서, 고성능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사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또한 Coretex-A15 코어를 활용하여 홈 엔터테인먼트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등 보다 다양한 시장으로의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