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과학

구글 음성검색 사용자 87% 적극 추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음성검색은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구글코리아는 음성검색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한 이후 사용자의 만족도 조사를 트위터로 실시한 결과 87%로 높은 수치의 만족도가 나왔다.

 

이번 설문조사는 구글 음성검색 사용 빈도, 음성 검색 활용 비율, 음성 검색의 장점과 활용 환경 및 검색량 변화, 주변에 추천할 것인지 여부 등 다양한 모바일 음성 검색 사용자 패턴을 이해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간 트위터를 통해 구글 음성검색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183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트위터 사용자의 90.7%는 남자, 68%는 직장인이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지는 6개월에서 1년 미만이 28%로 가장 많았다. 구글 음성검색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사용자의 87%가 구글 음성 검색 사용을 주변에 적극 추천하겠다고 응답했다.

 

또한 구글 음성검색을 접하고 나서검색을 이전보다 더 많이 한다라고 응답 한 비율이 65%로 나타나 음성 검색이 화면과 자판이 작은 스마트폰에서 검색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음성검색의 장점으로는이동 중에도 검색할 수 있다(67%, 중복답변가능)”는 점을 꼽았으며긴 검색어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38%)”, “오타 신경쓰지 않아도 좋다(37%)”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언제 음성검색을 자주 사용하는가에 대해 걸어다니다가(43%)”라는 응답이 가장 많아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는 음성 검색의 장점이 잘 드러났다.

 

조원규 구글코리아 R&D센터 사장은지난 16일 출시한 구글 한국어 음성검색은 공식 출시 2주 만에 이미 구글 전체 모바일 검색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구글코리아는 앞으로도 사용자 의견에 적극 귀 기울여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구글의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빠른 데이터 프로세싱과 정교한 음성인식 기술을 결합해 지난달 중순부터 제공되고 있는 구글 음성검색은 직접 사용해 본 사용자로부터 우수한 속도와 정확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구글코리아는 한국 진출 이래 최초로 구글 음성검색 케이블 TV 및 극장 광고를 선보이며 사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