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alker

PC의 인터넷 서비스를 내장한 FUll HD 3D LED TV

2010. 5. 24. 16:03 Posted by 비회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의 인터넷 서비스를 내장한 FUll HD 3D LED TV

 

우리나라의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텔레비젼 수신장애가 발생한다. 난청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중계기를 설치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는 만큼 대안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때 등장한 것이 위성 수신기를 이용한 방법과 케이블 방송국과 수신 가입자의 집까지 동축 케이블을 이용해 TV를 시청하는 방법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난청지역에서 TV를 시청할 수 있게 된 시청자들과 함께 소비자들은 좀 더 다양한 서비스를 갈구하는 시점에서 인터넷과 결합된 서비스가 나타나게 된다. 바로 초고속 인터넷 망을 이용한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가 바로 그것.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디지털컨버전스(융합)이라는 점에서 세간의 이목을 모았다. IPTV는 텔레비전, 셋톱박스, 인터넷 회선이 연결되어 있으면 리모콘을 통해 인터넷 검색, 영화 감상, 홈뱅킹, 온라인 보드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및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쯤 되면, IPTV가 방송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일반 케이블 방송이나 위성 방송과 다른 점이 무엇일까? 라는 의문점이 생긴다.

 

케이블 방송이나 위성 방송은 단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로 시청자가 주가 되는 것이 아닌 방송사 중심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

 

IPTV는 양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라는 점에서 다르다. 방송사가 아닌 시청자 중심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 할 수 있어 TV방송의 주도권이 시청자에게 넘어간다.

.

2008년 말 실시간 IPTV가 출범하면서 시청 가구수가 200만을 넘어선다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큰 파급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가입자에 비해서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기사가 종종 눈에 띄고 있다.)

 

이를 타계하기 위해 FMC(유무선 통합) 서비스를 지향하면서 새로운 전략을 내놓기 시작하면서 TV 시장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기 시작한다. 하드웨어 시장에선 이를 자사의 기기에 접목해서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연구에 몰두했다. 그리고 TV에 접목된 INTERNET@TV서비스가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어떤 부분에선 TV와 인터넷을 접목해 제한된 방송 콘텐츠가 아닌 형식을 깬 방송 콘텐츠를 가질 수 있다는 부분만 놓고 본다면 IPTV보다 더 진화된 서비스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INTERNET@TV에 대해서 알아보자.

삼성전자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인터넷 TV 서비스로 LCD, PDP, LED 중고급 사양에서만 제공되었다. INTERNET@TV를 지원하는 삼성 TV로 홈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한 뒤(참고 : http://dtalker.tistory.com/610)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여기에선 Full HD 3D LED TV 7000시리즈를 예로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TV 아이디 관리를 통해 삼성 앱스(SAMSNG APPS)에서 다운받은 트위터 서비스, 유투브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을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은 크게 7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최신 어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는 최신 APPS를 중심으로 동영상, 게임, 스포츠, 라이프스타일, 정보, 기타 등으로 구분된다.

 

최신 Apps 카테고리는 각 카테고리의 최신 Apps를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 Apps SBS 드라마, SBS 예능, EBS 수능, EBS 지식채널e 등 교육용 콘텐츠와 예능 및 드라마 콘텐츠가 어우러져 가족들이 함께 볼 수 있는 유용하다. 또한 UCC 서비스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YouTube도 이용할 수 있어 보고 싶은 UCC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게임 카테고리라고 할 수 있다. 보드게임 위주의 게임들이 업로드가 되어 있으며, 최근 다이나믹 볼링을 통해 다양한 게임 어플리케이션 등이 추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닌텐도 Wii, PS3와 같은 게임기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를 TV로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들이 쏟아질 수 있다면 TV시장은 좀 더 폭 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 아이디어로 승부하고 있는 캐쥬얼 게임에 집중한다면 좋은 결과를 보지 않을까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포츠 카테고리의 경우 아직 콘텐츠가 구현되지 않았다. 개인적으로는 뉴스 콘텐츠를 이곳에 배치해서 볼 수 있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프스타일의 경우 Picasa와 트위터를 제공한다. Picasa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앨범 서비스로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감상할 수 있다. 한가지 단점은 한글로 검색할 수 없다는 점이다. 트위터는 페이지 디자인이 기존의 PC에서 볼 수 없었던 구성을 보여준다. TV에서 트위팅, 팔로우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보 카테고리의 경우 뉴스, 증권, 날씨, 구글맵, 이미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생활 밀착형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기대치를 갖게 하지만 아직까지 콘텐츠 저작권과 관련하여 일부 언론사의 정보만 제공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해결되면 더 많은 정보를 보유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보는 온라인 뉴스와 동일하게 빠르게 뉴스를 검색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INTERNET@TV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타카테고리의 경우 아직 콘텐츠가 구현되지 않았다.

 

이외에도 다른 서비스들이 빠르게 구현되었으면 좋겠는데, 블로그 서비스, 요리 정보 서비스, 웰빙 서비스 등 다양하게 구현되었으면 좋겠다.

 

블로그 서비스의 경우 모바일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블로그 서비스가 막 시작됐다. PC의 접근성을 높인 만큼 소셜 네트워크의 주역으로 떠오른 블로그 서비스를 TV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면 굳이 PC를 부팅하지 않더라도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전체적인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없겠지만 댓글과 게시물을 읽고 답글을 달아줄 수 있게 해준다면 좋을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포탈사이트의 커뮤니티 게시판까지 사용하게 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지 않을까?

 

요리 정보 서비스는 레시피를 공개하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활용성의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웰빙 서비스는 먹거리를 포함한 생활 전반에 관한 웰빙 정보 들이 제공되었으면 좋겠다. 여기에 다이어트 정보까지 제공되어 Tv를 보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한다면 많은 이들이 TV 앞으로 모이지 않을까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페이지에서는 내가 구입한 App 목록과 나의 사이버 캐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IT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디토커’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IT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IT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음뷰
  • 믹시
  • 올블로그
  • 오픈캐스트
  • Feedburner
  • 야후
  • 구글
  • RSS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미투데이
  • 다음요즘
  • 구글플러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

David.Oh'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