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브랜드 LCD 모니터 생산량 1,126만대
지난 2월 LCD 모니터 생산량이 중국 춘절 연휴로 인한 작업 일수 감소와 중화권 인력 부족으로 인해 전월대비 23.1%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디스플레이뱅크가 최근 발행한 월간 LCD모니터 시장 리포트(3월분)에 따르면, 2월 LCD모니터 브랜드 생산량은 1,126만대로 전월 대비 23.1% 감소했으며, OEM업계 생산량 역시 1,033만대로 전월대비 27.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월 생산량은 노동절 및 월드컵 대비 비축 수요로 전월 대비 20%대의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2월 업체별 모니터 생산량(브랜드)은 삼성전자가 전월대비 17.0% 감소한 195만대로 1위, LG전자가 173만대로 전월대비 6.5% 감소하면서 2위를 지켰으며, Acer, HPQ, Dell이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속적인 원가 관리 및 공급망 개선, 재고 관리 효율화등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LCD TV의 브랜드 가치 상승 요인으로 모니터 수요도 동반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월 업체별 모니터 OEM 생산량은 TPV가 255만대(전월대비 40% 급감)로 1위, 이노룩스가 193만대(전월대비 45% 급감)로 2위를 지켰다. 이노룩스는 3월 18일 CMO와 정식 합병하면서 LCD 모니터 및 LCD TV 생산량이 다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치메이 이노룩스의 출범을 의식한 듯, TPV도 AUO와 유럽 현지 시장 공급을 위해 폴란드에 합작회사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TPV는 이미 지난해 LG디스플레이와 TV모니터 합작사 L&T 디스플레이를, CMO와 LCM 공장을 설립한 바 있다. CMO가 TPV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의 업계 변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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