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폰/모바일

갤럭시S4에 담겨진 S Translator, S Voice Drive, Air View 등 다양한 기능 살펴보기

갤럭시S4에 담겨진 S Translator, Group Play, Air View 등 다양한 기능 살펴보기

 

 

(이미지 출처 : samsung.com/sec)(이미지 출처 : samsung.com/sec)

 

요즘 공휴일과 주말이 없이 근무하는 일과를 보내느라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는데요. 공휴일과 주말에는 피곤한 것도 있고 이동시간을 줄이기 위해 차를 가지고 출근합니다. 어느 날 107.7 FM 라디오에서 장기하의 대단한 라디오를 듣다 사연을 읽어주는 형태의 갤럭시 S4 S Translator 광고가 나왔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수필의 형태로 제품의 기능을 전달해 주는 것이 참 인상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여성 나래이터의 목소리로 나온 라디오 광고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한국어를 모르는 새엄마가 할 줄 아는 한국어가 "밥 먹었어?"라는 단어뿐...
반복적으로 듣는 그 말이 싫었다는 여자 아이.....
어느 날 비가 내리던 학교 앞 우산이 없어 그냥 비 맞고 집에 가려던 여자아이는
학교 앞에서 기다리던 일본인 새엄마가 창피해 그냥 지나쳐 가려는데..
일본인 새엄마가 갤럭시S4를 들고 뭐라고 말하는데....
잠시 후 갤럭시S4 S Translator를 통해 나온 한국어는...
(딱딱한 여성 목소리)"이 우산 가져가, 비 맞으면 감기 걸려"
이 말을 들은 아이는 자신도 모르게 눈물을 왈칵 쏟아냈다....
그리고 들리는 여성 나래이터의 멘트....
갤럭시S4의 S Translator는 (마음을 담아) 음성을 통역해 줍니다.

 

마지막 멘트를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해 ( )로 표시했지만 비슷했던 의미였습니다. 갤럭시S4의 하나의 기능을 광고로 제작했다는 것도 놀라웠지만 이런 기능들을 통해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편의성을 알리겠다는 의도가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사실 삼성이 갤럭시S3를 출시하기 전까지 소비자 베네핏(Benefit)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지 않았거든요.

 

그럼 삼성전자가 최근 사용자 편의성을 강조하기 위해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갤럭시S4에 담아냈는데,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 트랜스레이터(S Translator) S 트랜스레이터(S Translator)

 

S 트랜스레이터(S Translator)
트랜슬레이터(S Translator)가 출시되기 전까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만든 Genie Talk(지니톡)을 유용하게 사용했었는데요. 한국어-영어 번역이 꽤 정확해 여행 및 비즈니스 방문을 목적으로 이동하는데 종종 이용했죠. 그런데 갤럭시S4에 S 트랜스레이터(S Translator)가 탑재되면서, 번역기 성능은 어떨까라는 생각에 자주 이용해 보고 있습니다.

 

트랜슬레이터(S Translator)는 간체 중국어, 독일어, 브라질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영어(미국), 영어(영국), 이탈리아어, 일본어, 프랑스어, 한국어 등을 지원하며, 간체 중국어, 독일어, 브라질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프랑스어, 한국어를 교차 지원합니다.

 

음성과 텍스트 번역을 동시 지원하며, 아쉽게도 S보이스 프로그램에서 S번역기라고 부르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지만 S번역기와 연동되어 언어 변역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텍스트 번역의 경우 채팅언어를 인식한다는 점입니다.

 

S 트랜스레이터(S Translator)S 트랜스레이터(S Translator)

예를 들면 How r u today? (How Are you Today?), AFAIK(As Far As I Know), GF(Girlfriend), TTYL(Talk to You Later), LTNS(Long time no see) 것들 말이죠. 일부 약어의 경우 인식하지 못했는데요. 이는 약자언어로 인식해서 그런 듯 싶습니다. 이 기능은 글로벌 메신저 챗온(ChatON)의 확장 기능으로 들어가 메시지를 서로 주고 받을 때도 이용할 수 있네요. 아마도 여행객들을 위한 최고의 기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S 트랜스레이터(S Translator)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S보이스와 연동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처음부터 이 부분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은 것 같은데, 기능 개선을 통해 추후 이 부분에 대해서 연동되었으면 좋겠네요. 만일, 이 부분을 처음부터 고려했다면 좀 더 임팩트 있는 기능으로 다가왔을 것 같습니다.

 

 

 

이와 비슷한 기능으로 옵티컬 리더(Optical Reader)가 있는데요.
Optical Reader를 사용하면 e-Mail, 웹사이트, 주소, 전화번호, QR코드 등 정보를 실시간 혹은 촬영된 이미지로 한 번에 인식하여 번역, 검색, 문자발송, e-Mail, 전화 발신 등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영/영한 번역이 가능하며, 프랑스어, 스페인어, 일본어 등을 포함해 26개 국가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음성 지원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용도에 따라서 S 트랜스레이터(S Translator)와 병행해서 함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룹 플레이(Group Play)그룹 플레이(Group Play)

 

그룹 플레이(Group Play)
갤럭시S4에 또 다른 기능인 그룹 플레이(Group Play)는 같은 곳에 있는 여러 대의 갤럭시S4를 하나의 무선 핫스팟으로 연결해 같은 음악을 듣거나 동시에 문서, 동영상, 게임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아쉽게도 혼자서는 뭘 해볼 수가 없네요. 대신 갤럭시S4 미디어데이를 통해 체험을 해봤는데,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룹 플레이(Group Play)그룹 플레이(Group Play)

 

그룹을 생성한 마스터의 갤럭시S4에서는 그룹에 연결된 스피커들의 독립된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룹 플레이를 이용하는 동안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외부 네트워크의 기능을 끊고 모바일 AP 기능으로 각각의 기기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여러 명이 함께 이용하는 환경이면 혼자서 인터넷을 사용할 일은 없겠죠 ^^;

 

 

그룹 플레이(Group Play) 이미지 출처 : samsung.com그룹 플레이(Group Play) 이미지 출처 : samsung.com

 

최대 몇 대까지 지원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갤럭시 플레이어5.8의 Music Party 기능에서는 최대 6대까지 이용할 수 있으니까 이를 감안하면 5.1채널까지 꾸밀 수가 있겠네요. 갤럭시S4는 SoundAlive를 통해 가상 7.1채널까지 지원하는데,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최대 10대까지 지원한다고 하네요. 아직 10대의 기기를 모아서 해본 적은 없지만 추후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에어뷰(Air View)에어뷰(Air View)

 

에어뷰(Air View)
갤럭시노트 시리즈에 적용된 에어뷰(Air View) 기능 아시죠? 이 기능을 갤럭시S4부터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냐구요? 설정에서 내 디바이스로 이동하고 에어뷰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손가락을 S펜처럼 이용해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위치에 손가락을 올려두면 동영상, 사진, 텍스트 등 콘텐츠의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데요. 꽤 정확한 인식율을 보여줍니다. 단, 중요한 것은 기본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에 한해서만 작동합니다. 아쉽게도 새롭게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에어뷰(Air View) 기능을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에어뷰(Air View)에어뷰(Air View)

 

이와 비슷한 기능으로 높은 터치 감도 설정하기가 있습니다.
높은 터치 감도를 활성화 시키면 화면의 감도를 높여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웹서핑과 스크롤, 키패드 터치까지 잘 동작합니다. 겨울철에 장갑을 자주 착용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해 보입니다. 만일, 장갑을 끼고 사용을 하고 있는데 인식을 하지 않는다면 메뉴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에어 제스쳐(Air Gesture)에어 제스쳐(Air Gesture)

 

에어 제스쳐(Air Gesture)
에어 제스쳐(Air Gesture) 기능은 스마트폰을 만지지 않고도 스마트폰 화면 위에서 손으로 미리 지정된 동작을 취하면 화면이 꺼졌을 때 주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한눈에 보기, 화면 단위로 웹 페이지를 스크롤하는 에어 점프, 사진, 페이지, 음악 트랙 사이를 이동하는 에어 브라우즈, 앱 바로가기나 S플래너 일정을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에어 무브, 화면 위에서 손을 흔들면 전화를 받는 에어 콜 수신 등 다양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에어 제스쳐(Air Gesture)에어 제스쳐(Air Gesture)

 

직접 터치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를 받거나 음악과 동영상을 선택하고 웹 페이지를 스스크 할 때 에어 제스쳐(Air Gesture)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기존의 터치스크린 제스쳐(Gesture)조작버과 비슷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갤럭시S4의 화면을 보면 자동으로 웹페이지가 스크롤 되는 스마트 스크롤(Smart Scroll)기능과 동영상을 보다가 다른 곳으로 보면 시선을 인식해 자동으로 재생이 중지되는 스마트 일시정지 기능도 있습니다. 스마트 스크롤(Smart Scroll) 기능은 사용자가 스크롤링을 할 수 있는 2가지 옵션(머리 기울이기/디바이스 기울이기)으로 스마트 스크롤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갤럭시S4 S헬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