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베네핏을 좀 더 보여주지 못한 갤럭시S4 미디어데이
"갤럭시S4 미디어데이가 뉴욕 언팩 행사처럼 진행되었더라면"
지난 3월 14일 뉴욕에서 개최된 삼성전자 갤럭시S4 Unpacked 2013 행사에 참관한 이후 서울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S4 월드투어 2013 서울이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현장 분위기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기 위해 찾아갔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4 Unpacked 2013 행사는 이전에 국내에서 개최된 행사와 달리 뮤지컬이 접목되어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했었는데요. 사실 기능적인 부분만 소개하는 것과 기능을 라이프스타일에 녹여 설명하는 것은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범위에서 크게 차이가 나죠. 예를 들면, 갤럭시S4에서 새롭게 선보인 그룹 플레이(Group Play)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화면과 스피커를 공유해 함께 듣고 볼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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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렇게 설명한다면 어떤 상황에서 그 기능을 써야하는 지 소비자가 인식하기 어렵다는 것이죠. 단지 그 기능이 있다는 것으로만 끝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갤럭시S4 Unpacked 2013 행사에서 보여준 것처럼 뮤지컬이 접목되어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보여준다면 소비자가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S4 Unpacked 2013 총정리 관련 글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스펙이 아닌 소프트웨어 사용자 경험을 외친 삼성전자
그렇기 때문에 이번 행사는 미국에서 진행된 행사와 동일하게 진행될 지, 기대 어린 시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럼 삼성 갤럭시S4 월드투어 2013 서울에서 본 갤럭시S4 미디어데이 현장 분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S4 미디어데이 현장에 도착하니 기존에 진행되었던 행사들과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주변에는 WatchON을 시연할 수 있는 부스를 비롯해 갤럭시S4를 체험 할 수 있는 부스들이 곳곳에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국내에 출시되는 모델은 SHV-E300S/K/L로 이동통신 3사에 모두 출시됩니다. 현재 삼성 모바일 샵과 이동통신 3사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네요.
갤럭시S4는 Exynos 4 Octa(1.6GHz Quad-Core + 1.2GHz Quad-Core), 126.7mm Full HD Super AMOLED, WiFi a/b/g/n/ac, NFC, 블루투스 4.0, 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가속도/근접 센서/RGB/자이로/기압/습도/제스쳐/홀센서, 2GB 메모리, 32GB 내장 메모리, 지상파 DMB 등을 탑재했고, 136.6 x 69.8 x 7.9mm 크기와 133g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S4에는 듀얼 카메라(Dual Camera), 사운드&샷(Sound&Shot), 삼성 스마트 스크롤(Smart Scroll), 삼성 스마트 포즈(Smart Pause), 에어 제스쳐(Air Gesture), 에어뷰(Air View), S 보이스 드라이브(S Voice Drive), S 트랜스레이터(S Translator), 그룹 플레이(Group Play) 등 새로운 기능들이 대거 탑재되었는데요.
새로운 기능들에 대한 소개는 하드웨어 스펙이 아닌 소프트웨어 사용자 경험을 외친 삼성전자 (http://dtalker.tistory.com/3027) 글을 봐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체험하는 것이 우선이니 삼성전자 갤럭시S4 Unpacked 2013 행사에서 만져보지 못했던 기능과 놓쳤던 부분들을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먼저 뉴욕 언팩 행사에서 삼성 허브(Samsung Hub)와 왓츠온(WatchON)을 체험해보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는데요. 직접 체험해 봤습니다.
왓츠온(WatchON)은 내장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 사용자의 TV 시청 패턴을 분석해서 사용자가 자주 보는 프로그램을 추천해주거나 해당 프로그램의 스케쥴을 가르쳐줍니다. 또한 삼성 리모트(Samsung Remote) 앱에 담겼던 기능으로 삼성 스마트TV와 연결해 리모컨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허브(Samsung Hub)는 비디오(Video), 북스(Books), 게임(Games), 러닝(Learning), 뮤직(Music)등 각각의 스토어를 통합한 디지털 콘텐츠 스토어입니다. 국가에 따라 일부 스토어가 제한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뮤직(Music) 스토어가 빠진 채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의 매거진 화면처럼 직관적인 UI를 제공하는데, 콘텐츠에 대한 리뷰에 대한 정보들이 빠져 있습니다. 추후 이 부분에 대한 부분이 강조되어 애플리케이션이나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리뷰를 먼저보고 이를 다운로드 할 수 있게 정보가 연동된다면 유용할 것 같네요.
현재는 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비디오(Video), 북스(Books), 게임(Games), 러닝(Learning) 스토어의 콘텐츠를 한번에 검색하고, 편리하게 모아서 보여줍니다. 또한 각각의 스토어를 한 번의 로그인으로 번거로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애플 앱스토어와 차별화되는 부분이네요. 단지 아쉽다면 좋은 콘텐츠들이 부족하다는....
아 그리고 갤럭시S4의 기능들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 부분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상단에서 아래쪽으로 손을 드래그하면, Wi-Fi, GPS, 소리, 자동회전, 블루투스, 데이터 네트워크, 절전모드, Screen Mirroring, 멀티 윈도우, S Beam, 에어뷰, 에어 제스쳐, 운전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터치 한번으로 손쉽게 ON/OFF 할 수 있습니다.
아 마지막으로 상호 교감을 위한 새로운 기능 바로 그룹 플레이(Group Play)를 빼먹을 뻔 했는데요. 이 기능은 그룹 플레이(Group Play) 앱을 실행시켜 쌍방향으로 연결되어 그룹에 참여한 사람들과 음악, 영상, 게임, 문서 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악을 들을 때에는 스테레오 채널이나 5.1채널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이 기능 어디선가 본 듯 한 기억이 나지 않으세요? 바로 갤럭시 플레이어5.8에 내장된 Music Party 기능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것이 그룹 플레이(Group Play)가 아닐까 싶습니다.
Music Party는 Wi-Fi Direct를 이용해 AP가 없이도 콘텐츠 쉐어링이 가능하여 삼성 갤럭시 플레이어 5.8에 내장되어 있는 음악을 멀티 채널을 통해 풍부하게 들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Music Party 기능을 지원하는 여러 대의 기기를 연결한 후 음악을 선곡해 재생하면 연결된 기기들에서 동시에 동일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방송하기는 Master 포함 최대 6개 디바이스 연결 후 음악 재생이 가능하고, 협주하기는 좌, 우 채널 분리로 멀티 채널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 제품에 대한 소개는 이쯤하고 갤럭시S4 미디어데이 발표회를 살펴봐야겠죠?
하지만 아쉽게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이돈주 사장과 한국총괄 마케팅팀 황승훈 과장이 나와 진행한 PT에는 뉴욕에서 진행됐던 언팩(Unpacked) 2013과는 크게 달랐습니다. 오히려 삼성전자 IT&모바일 부문 신종균 사장이 나오지 않아 축소된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여담이지만 나중에 배포된 보도자료를 살펴보니 해외 비즈니스 관계로 출장간 상태였습니다.
갤럭시S4 미디어데이는 소비자 배너핏에 대한 기능을 PT 중 동영상으로 짤막하게 소개해 기대했던 퍼포먼스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국내에서 갤럭시 시리즈의 판매량이 엄청난 것에 비춰봤을 때, 갤럭시S4는 뭔가 색다른 미디어데이로 진행되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기존에 진행되던 미디어행사와 동일하게 진행되면서 큰 아쉬움을 남겼네요. 추후 국내에서 진행되는 미디어데이는 뉴욕에서 진행됐던 언팩 행사처럼 좀 더 멋진 퍼포먼스가 곁들어지길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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