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폰/모바일

[이슈 총정리] 갤럭시S4 초대장 공식 배포, 애플을 향한 정면 도발

[이슈 총정리] 갤럭시S4 초대장 공식 배포, 애플을 향한 정면 도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갤럭시S4가 드디어 공개된다. MWC2013에 방문한 삼성전자 신종균 사장(IM부문장)이 3월 14일 뉴욕에서 갤럭시S4를 공개할 것이라고 언론을 통해 초대장을 배포한 것. 이와 함께 삼성 모바일(Samsung Mobile) 트위터에서도 초대장을 공개적으로 배포하며, 갤럭시S4의 출시 소식을 암시했다.

 

 

@SamsungMobile - March 14. Ready 4 the show? #UNPACKED pic.twitter.com/cU7SjHINDg

 

공개된 초대장에는 Ready 4 The Show라고 기재되어 있다. 영단어 for가 아닌 4를 사용한 것으로 봐서 신종균 사장이 언급한 갤럭시S4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대장에 기재된 3월 14일 오후 7시(현지시각, 국내 시각으로 15일 오전 9시) 맨해튼(Manhattan)의 중심부인 록커펠러센터 인근에 위치한 뉴욕 라디오시티에서 갤럭시S4가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을 향한 정면 도발

특허소송이 장기화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갤럭시S4가 공개될 뉴욕 라디오시티를 선택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사실 뉴욕 라디오시티에는 애플스토어가 라디오시티 인근에 자리잡고 있다. 온/오프라인 매체들은 행사 장소로 라디오시티를 선택했다는 것에 대해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민감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곳에서 갤럭시S4를 발표한다는 것은 애플을 향한 정면 도발 행위이자 결정타를 날리겠다는 의지가 돋보인다는 것. 특히 언론의 이목을 삼성전자와 애플에게 집중시켜 경쟁사들이 스마트폰 시장의 점유율을 높일 수 없도록 양강 구도 체제를 확고히 하겠다는 전략적인 움직임도 엿보였다.

 

 

|초대장 속에 숨겨진 메시지가?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삼성전자가 언팩(Unpacked) 행사를 꾸준하게 진행하면서, 초대장 속에 키 메시지를 담기 시작했다. 이번에도 삼성전자가 초대장 속에 키 메시지를 담아냈다. 바로 SAMSUNG UNPACKED 2013 Episode 1라는 문구와 화이트/실버 색상에 적용된 체크 무늬다. Episode 1이라고 되어 있어 추후 공개되는 에피소드(Episode)에는 갤럭시S4의 메시지가 담겨있을 지 아니면, 갤럭시노트3를 의미하는 것인지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현재로서 화이트/실버 색상에 적용된 체크 무늬가 디자인을 의미하는 것인지 디스플레이를 의미하는 것인지를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티저 영상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라 속단하긴 어려울 것 같지만 추후 공개되는 티저 영상 또는 에피소드를 통해 유추해 볼 수 있을 듯싶다. 곧 공개될 갤럭시S4의 티저 영상을 기대해보자.

 

OSEN 기사 화면 캡쳐OSEN 기사 화면 캡쳐

|갤럭시S4의 하드웨어 스펙은?
그렇다면 어떤 하드웨어 스펙을 갖추게 될까? 갤럭시S3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해외 외신에서 추측한 하드웨어 정보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외용 출시 스펙과 국내용 출시 스펙이 다를 것으로 추정된다.

 

일단 해외에 공개된 스펙 정보를 취합하면 Full HD 해상도를 지원하는 4.99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다만 AMOLED나 LCD 디스플레이 중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도 국내용/해외용으로 나뉘어 탑재될 가능성도 높다.

 

CPU 프로세서도 퀄컴 Snapdragon 600 1.9GHz나 쿼드코어 기반의 삼성 엑시노스가 적용될 것으로 보이며, 국내용과 해외용으로 구분해 출시될 것 같다. 일각에서 삼성 엑시노스가 탑재될 경우 8개 코어가 내장된 옥타코어가 적용될 것이라는 기사를 보도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를 가능성이 높다.

 

이제 막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적용된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8개(옥타) 코어를 지닌 스마트폰이 출시될 경우 제품의 가격하락이 급속도로 진행될 수 있다. 전략 스마트폰이 보조금을 통해 가격하락이 빠르게 이뤄질 경우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갤럭시S4에는 삼성 엑스노스 쿼드코어 또는 퀄컴 SnapDragon 600(가장 높음) 또는 800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일부 해외 외신에서도 옥타코어 엑시노스5가 전력소비와 온도조절 문제를 겪고 있다고 보도해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그 외에는 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안드로이드 젤리빈 운영체제, MWC2013에서 공개한 솔루션이나 새로운 기능들이 탑재될 것으로 추정된다.

 

|갤럭시S4 출시 시점?
삼성전자는 신제품 공개 이후 보통 한달 정도 기간을 두고 출시 시점을 밝혔기 때문에 빠르면 4월 늦으면 5월경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과연 삼성전자가 갤럭시S4를 통해 많은 이슈를 집중시킴과 동시에 애플에게 치명타를 가할 수 있을 소식을 공개할지 기대된다. 많은 사람들이 예상한 것과 다르게 옥타코어를 탑재한 갤럭시S4가 출시된다면 상당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며, 스마트폰 시장의 종결자로 떠오르게 될지도 모르겠다.

 

한편, 갤럭시S4 언팩 행사는 삼성전자 투모로우 또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