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alker

네이트 시맨틱 검색 무섭네

2009. 12. 30. 09:53 Posted by 비회원

네이트 시맨틱 검색 무섭네

 

- 시멘틱 검색 초반 반짝? 아니면 꾸준함?

 

SEOUL, Korea (Dtalker Edith) - 네이버, 다음으로 대표되던 국내 검색시장에 네이트가 무섭운 성

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200711월 엠파스를 합병해 SK 커뮤니케이션즈를 출범하고 검색시장 경

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네이트는 오히려 점점 하락하는 검색 점유율을 보이며 경쟁구도에서 멀

어지는 듯 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올해 9월 처음 선보인 시맨틱 검색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약 5%에 머물던 검색 점유율이

10%대를 넘어서면서 네이버, 다음과 함께 새로운 경쟁구도로 가는 것이 아니가 하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물론 새로운 검색 서비스인 시맨틱 검색을 선보이면서 공격적인 TV광고와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일시적인 상승의 효과로 보는 시선도 있다. 하지만 실제 시맨틱 검색을 이용한 사용자들의 긍정

적인 반응이 이어지면서 단순한 일회성에 머무는 성장이 아닌 새로운 검색시장의 경쟁자로 성장

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네이트에서 새롭게 내세운 시맨틱 검색은 기존 지식, 블로그, 카페, 웹문서 등으로 분류되어서 보

여주지는 방식과 단어 위주의 검색 결과를 제공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검색하고자 하는 주제를 단

어에 국한되지 않고 문장 형식의 자연어 검색을 통한 방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하나의 주제

를 다양하게 연관된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빠른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이렇듯 차별화된 시맨틱 검색방식에 대해 처음 이용해본 사용자들은 전반적으로 새롭고 흥미롭다

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기존 네이버와 다음이 제공하는 검색 방식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있어 아직 시맨틱 검색이 익숙하지 않다는 반응과 기존 연관검색 서비스 수준으로

조금 더 보완해야 필요성을 지적하는 시선도 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약 3개월이 지난 현재 아직 명확한 평가를 내릴 수는 없겠지만 앞으로 시맨틱

검색 서비스에 대한 고도화 작업을 계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임을 밝히고 있으며 페이지뷰(PV)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검색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는 만큼 앞으로 보여질 시맨틱 검색을 기대하게 된다.


IT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디토커’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IT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IT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음뷰
  • 믹시
  • 올블로그
  • 오픈캐스트
  • Feedburner
  • 야후
  • 구글
  • RSS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미투데이
  • 다음요즘
  • 구글플러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몽환의숲  수정/삭제  댓글쓰기

    익숙한것에서 벗어나야 하는 자세도 필요한듯.. 전 시맨틱검색 괜찮더라구요~ 한번의 검색으로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는게.. 저도 발전 될 시맨틱 검색에 기대가 되네요^^

    2010.09.14 00:26
  2. 센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에는 시맨틱 검색을 통합검색에까지 적용해서 더 검색하기 편해졌더라구요. 한 번만 검색하면 한 페이지 안에서 다 볼 수 있고.. 사용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같아요

    2010.09.14 00:40

최근에 올라온 글

David.Oh'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