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 콘텐츠의 시작점, 올레펍 에디터가 포문을 열 수 있을까?
온라인 서비스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콘텐츠 시장에 잔잔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그 동안 콘텐츠 시장은 기업이 주도해 콘텐츠 생산과 유통구조를 장악해 개인이 만든 콘텐츠를 외부에 공급하고 노출시키기가 쉽지 않았다. TNM과 같은 소셜창작자 그룹이 개인화된 콘텐츠를 발굴하고 유통하고 있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와 생산이다. 그런데 잘못된 소비패턴(불법 콘텐츠 다운로드)으로 인해 콘텐츠 순환구조가 왜곡돼 버린 것이다. 이로 인해 꽤 많은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무너졌다. 이를 위해 해결해야 할 부분은 정당한 대가를 주고 콘텐츠를 소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앱스토어의 등장으로 애플리케이션(소프트웨어)을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 콘텐츠 소비에 대한 정당한 비용을 지불하는 소비문화가 정착되면 콘텐츠 소비와 생산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 어떻게 해야 콘텐츠 시장에서 생산-소비-생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유통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을까. 앱스토어가 등장한 것처럼 양질의 콘텐츠를 모아서 볼 수 있는 유통 플랫폼이 등장해야 하고 무료/유료로 제공되는 콘텐츠가 많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유료로 제공되는 콘텐츠의 경우 저렴하게 공급되어야 한다.
물론 무조건 콘텐츠 공급을 싸게 하라는 것이 아니다. 콘텐츠 공급가격을 낮출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을 도입해 가격을 낮춰야 한다는 것이 기본전제이다. 이를 모두 만족시킨다면 소비자는 양질의 콘텐츠를 저렴한 가격에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고, 플랫폼 사업자와 콘텐츠 저작권자는 광고수익과 콘텐츠 지불비용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더욱이 콘텐츠 저작권자는 저작권료를 통해 콘텐츠를 재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에 맞춘 타게팅된 정보성 광고를 함께 제공한다면 노출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윈윈(Win-Win) 전략이 될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이상적인 생태계가 조성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가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콘텐츠 가격대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소비자 배너핏(Benefit)이 없다면 콘텐츠 소비시장이 활성화되기 어렵다.
따라서 기업에서 만든 콘텐츠에 기대기보다 양질의 정보가 담긴 개인용 콘텐츠를 통해 콘텐츠 유통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람들이 점점 콘텐츠 플랫폼에서 무료로 구매하는 것이 익숙해질 즈음 차별화된 유료 콘텐츠를 통해 구매하는 빈도가 늘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Source : http://promotion.olleh.com/event/20111213/pevent.asp
이와 같은 측면에서 KT가 선보인 올레펍 에디터(Olleh Pub Editor)는 주목해볼 만 하다. 올레펍 에디터(Olleh Pub Editor)는 개인화된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새롭게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개인이 온라인 매거진으로 손쉽게 출판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 중심의 콘텐츠 유통구조가 지닌 단점을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이와 같은 서비스 플랫폼들이 대거 등장해 사용자들을 불러모을 수 있다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올레펍 에디터(Olleh Pub Editor)가 개인화된 콘텐츠 서비스의 포문을 열어 주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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