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과학

엠파스가 무너지고 새로운 통합형 검색엔진 시스템이 12월에 등장한다.

[IT News BlogTimes] 엠파스가 무너지고 새로운 통합형 검색엔진 시스템이 12월에 등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96년 9월 주식회사 지식발전소의 설립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에 뛰어들었던 엠파스는 문장으로 검색이 가능한 '자연어 검색'을 최초로 선보이며, 질문에 맞게 검색 결과를 알려주던 포털서비스 엠파스가 지난 2007년 5월 SK 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합병되었다.

SK컴즈에 인수합병이 된지 1년이 되었지만 검색엔진이 싸이월드, 네이트, 엠파스가 통합되었을뿐 다른 부분에서는 지지부진하게 진행이 되자 1년사이에 대표이사가 여러번 바뀌는 순탄치 못한 행보를 겪어왔다.

현 주형철 사장 체제로 바뀌면서 엠파스 대부분의 주역이 SK커뮤니케이션즈를 떠났다. 마지막으로 엠파스를 만들고 일궜던 박석봉 부사장이 떠나면서 엠파스의 암울한 미래를 예고하고 있다.

기업이 인수합병이 되는 경우 대부분 합병되는 곳의 직원들은 인수하는 곳의 직원들이 대부분 인사이동 및 새로 채용되면서 자연스럽게 퇴출되는 업계의 관행을 비추어 볼때, 사실상 엠파스 출신 직원들도 정리해고 및 회사의 분위기상 퇴출될 것으로 보여진다. 한때 잘 나가던 엠파스가 이제 새로운 이름으로 돌아온다고 하니 씁쓸하다.

 현재 싸이월드, 네이트, 엠파스의 검색엔진과 플랫폼은 통합 막바지에 다다라 거의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폼도 대부분 비슷하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12월에 네이트 체제로 전환되면서 싸이월드, 네이트, 엠파스의 검색기능이 통합된 새로운 검색엔진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싸이월드 검색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트 검색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엠파스 검색결과


현재 각 사이트는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사이트의 메인화면만 다를뿐 대부분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서 12월에 통합될 네이트 체제는 1개의 포털사이트에 싸이월드, 네이트, 엠파스의 주소가 연동이 될지 각각 포털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각 사이트의 색깔을 드러낼지 귀추가 주목되며, 각 사이트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싸이월드, 네이트, 엠파스의 통합 검색서비스가 포털 독주를 달리고 있는 네이버와 미디어포털 다음을 제치고 네티즌들에게 인정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Reporter : 오세경 iblogtimes@naver.com)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 RSS로 구독하세요 ->   

Blogtimes.org
의 컨텐츠는 원문과 저작자를 변경하시지 않은 상태에서 자유로이 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문의 내용이 Ebuzz.co.kr컨텐츠 제공으로 인한 저작권 문제 및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되도록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