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alker

[리뷰] 어른들의 장난감 미니노트북 'Eee PC 901'

2008. 8. 5. 20:47 Posted by 비회원
[Portable News IT 컬럼니스트 붸가짱] [리뷰] 어른들의 장난감 미니노트북 'Eee PC 901'

사용자 삽입 이미지

ASUS Eee PC는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으로 작년 10월 대만, 중국, 북미를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고무된 아우스는 Eee PC의 후속 모델인 Eee PC901/Eee PC1000H를 2008 대만 컴퓨텍스에서 공개했다.

ASUS 미니노트북이 열풍을 일으키자 대표적인 노트북 제조사들이 7~10인치 미니노트북을 봇물처럼 쏟아내며 ASUS 독주를 견제하는데 여념이 없다. MSI는 Wind U100, HP는 2133Mini, 고진샤는 미니노트북 S130이 출시하며 미니노트북 후폭풍을 일으킬 준비를 마친 것.

특히 얼마 전까지 UMPC나 MID에 관심을 가졌던 소비자들이 성능은 업그레이드 되고 가격은 내려간 보급형 미니노트북이 대거 출시되자 관심사를 옮기고 있는 것으로 보여 시장가능성에 파란불이 켜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한 업계관계자는 "최근 7인치의 넷북과 10인치 이하의 미니노트북이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미니노트북 문의와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다채롭게 출시되고 있는 미니노트북• 넷북. 차이점과 장단점을 알지 못해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독자들을 위해 리뷰를 작성한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Eee PC의 후속 모델인 Eee PC 901모델.

EeePC 901의 기본정보는 △CPU-Intel Mobile ATOM, △RAM-DDR2 1GB(up to 2GB)△LCD-8.9인치(지원해상도: WVSGA급 1024 x 600), △SSD-12GB, △I/O-IEEE802.11b/g/n Wireless, 130만화소 Web Cam(해상도: 640 x 480), 3-in-1 Card Reader(SD, SDHC, MMC), D-Sub(외부 모니터 출력단자), Bluetooth 2.0 +EDR, USB 2.0 x 3개, 헤드폰, 마이크, 터치패드, 내장 스피커, 유선랜 단자 △OS-Windows Xp Home Edition, △Weight-1.1kg(배터리포함)의 사양을 갖고 있는데 기존의 Eee PC에서 얼마나 성능이 업그레이드 되었는지 꼼꼼히 살펴보자.

우선 외형을 살펴보면 이동이 잦은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무게다. 서류가방에 넣고 다녀도 부담스럽지 않은 225 x 175 x 20~35mm의 크기와 1.1Kg의 무게로 강력한 휴대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기존 미니노트북 또는 UMPC의 문제점으로 대두됐던 입력장치의 불편함이 일정부분 해소됐다.

Eee PC 701의 투박함을 벗어나고자 상판에는 하이그로시 코팅이 적용됐고 각 테두리를 라운딩으로 처리해 심플함과 고급스러움을 갖추면서 핑크와 같은 귀엽고 다양한 컬러를 채용했다.

상판 덮개를 열면 상단 중앙에 30만화소가 아닌 130만 화소의 고해상도 웹캠이 내장되어 있고 하단부에는 듀얼 마이크가 설치돼 보다 정확한 음성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다. Eee PC 701에서 가장 아쉽고 안타까웠던 부분은 7인치에 답답한 800 x 480의 해상도를 채용 했다는 부분이다. 하지만 Eee PC 901에서는 LCD의 크기도 8.9인치로 늘어났으며 1024 x 600을 지원하는 해상도를 사용해 눈의 피로감을 줄여줬다.

기존의 ASUS 시리즈와는 다르게 LCD의 선명도가 떨어지지만 야외에서 사용시 빛의 반사를 줄이는 Anti-Glare 코팅이 처리돼 실외에서도 모니터 화면이 비교적 잘 보인다.

LCD가 내장된 상판과 키보드가 내장된 하판이 연결되는 힌지부를 열고 닫으면서 소리가 나는지 꼼꼼히 잘 살펴봤지만 조립불량으로 인한 유격은 보이지 않았다.

키보드 상단 좌측에는 네 개의 버튼이 있는데, 대기모드 버튼, 해상도 조절 버튼, 나머지 두 개의 버튼은 사용자가 실행프로그램을 설정해 단축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설정해두면 편리한 기능이다.

키보드 상단 우측에는 전원 버튼이 있다.

키보드는 총 84키로 이루어져 있고 한글자판을 지원한다. 오른쪽 쉬프트 부분을 보면 방향키 옆에 있어 기본적인 노트북의 키배열과 다른 모습을 갖고 보여준다. 실수로 방향키를 누르는 일이 종종 발생하니 적응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린다. Eee PC를 갖고 빠른 타이핑을 원한다면 왼쪽 쉬프트를 자주 이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쿼티(QWERTY)자판의 키보드를 내장해 UMPC에 비해 문자 입력이 편리하지만 노트북에 적용되는 키피치는 19mm~18mm인데, Eee PC 9101은 그보다 작은 16mm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키보드 아래쪽의 터치패드를 보면 버튼부가 있다. 타 제품과 비교해보면 누르는 느낌이 둔탁해 세게 눌러야 하는 단점이 있다.

팜프레스트 오른쪽 아래쪽에는 상태표시 LED 4개가 있어 전원/배터리/저장장치/무선랜의 동작 유무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왼쪽 면에는 켄싱턴 락, 유선랜(RJ-45), USB 2.0단자, 환기구, 마이크, 헤드폰 단자가 있다. 유선 네트워크 연결부를 기본 제공해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다.

오른쪽 면에는 3-in-1 메모리 카드 리더기(SD, SDHC, MMC), USB 2.0 x 2개의 단자, D-SUB(아날로그 방식의 모니터 외부 출력) 단자, AC 전원 입력부가 있다. 3-in-1 메모리 카드리더기는 윈도우 XP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FAT32 포맷을 지원해 고용량 SDHC 메모리, SD메모리, MMC방식의 메모리에 담긴 고용량의 사진 및 동영상 컨텐츠를 편리하게 옮길 수 있다.

후면에 보이는 배터리는 착탈식으로 배터리 양쪽에 있는 원터치 잠금장치를 통해 쉽게 결합, 분리할 수 있다.

배터리는 6셀 리튬이온 배터리를 채용해 평균 5.5시간의 사용시간을 보여줬다. 화면의 밝기, 음량, 무선 네트워크 등 설정을 어떻게 해두냐에 따라서 평균 사용시간에 차이가 있음을 유의하기 바란다. 배터리는 사용자가 입력이 편한 키보드 자판 각도를 만들어 주기 위해 모양이 위로 각진 'ㄱ'자 모양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후면의 각 모서리에는 네 개의 고무 패킹이 배치되어 있어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안정적으로 사용 할 수 있게 한다.

Eee PC 901에서 비디오 메모리를 공유하는 통합형 인텔 GMA 950 칩셋을 사용하는데 최대 255MB까지 메인 메모리에서 공유가 가능하다. 별도의 광학 드라이브(CD-ROM or DVD-ROM)는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USB로 연결되는 광학드라이브를 구입해서 연결해야 한다.

하드디스크 대신 SSD를 탑재해 외부 충격에 강하고 무게를 줄였다. ATOM 플랫폼과 SSD를 사용해 전력소모를 낮췄으며 미니노트북 컨셉을 잘 살렸다. Eee PC 901의 운영체제(OS)는 윈도우 XP 홈 에디션을 사용한다.

EeePC의 성능의 경우, 최근 유행하는 FIFA2008, 카스온라인, 카트라이더는 로딩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게임을 진행하는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Eee PC 901에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고 CrystalMark Test를 진행했는데 결과 값은 18,409의 수치를 보여주었다.

Eee PC 901부분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을 꼽자면 터치패드의 버튼부가 잘 눌리지 않는다는 것과 키 피치가 그다지 넓은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타이핑에 다소 제약이 따른다는 점이다.

12인치 이상의 노트북을 사용했던 사용자라면 불편할 수 도 있지만, UMPC를 사용했던 사용자라면 기존의 입력장치의 불편함이 해소된 것으로 느낄 것으로 보인다. 또한 Eee PC 901은 6셀 리튬이온 배터리, SSD, ATOM 플랫폼의 사용으로 이전에 비해 늘어난 사용시간에 주목할 만 하다.

Eee PC 901은 몇 가지 단점이 존재하지만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이다. 아톰 프로세서를 장착해 사용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렸으며 성능도 향상됐다. 여기에 작고 가벼워 이동이 잦은 소비자들에게 적격으로 보인다. 현재 Eee PC 901의 판매가격은 약 63만원(네이버 가격 기준).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았고 그 인기를 유지하고 강화시키기 위해 후속제품으로 다시 나타난 Eee PC 901.

우리나라 사람들은 가격대비 성능이라는 표현을 좋아하는데 Eee PC 901가 그러한 제품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참고로 리뷰는 작성자의 개인적 의견이 들어갈 수 있음을 양지하기 바라며 미니노트북을 구매하고자 했던 독자라면 참고 정보로 활용하면 좋을 듯싶다.

[사진 설명 : ASUS Eee PC 901과 ASUS F8Sn제품의 두께와 크기 비교]

[사진 설명 : ASUS Eee PC 901과 ASUS F8Sn제품의 두께와 크기 비교]

[사진 설명 : ASUS Eee PC 901과 ASUS F8Sn제품의 두께와 크기 비교]

[사진 설명 : ASUS Eee PC 901과 ASUS F8Sn제품의 두께와 크기 비교]

[사진 설명 : ASUS Eee PC 901과 ASUS F8Sn제품의 두께와 크기 비교]

http://www.dgilog.com/579
(Reporter : 붸가짱 seowebmaster@naver.com)




관련 글 링크 (좋은 컨텐츠라고 생각되시면 게시물 추천 부탁드립니다.)



Dgilog.com
의 컨텐츠는 원문과 저작자를 변경하시지 않은 상태에서 자유로이 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문의 내용이 Aving.net에 컨텐츠 제공 및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되도록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는 네이버카페 UMPCPortal에 제공됩니다.)

IT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디토커’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IT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IT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음뷰
  • 믹시
  • 올블로그
  • 오픈캐스트
  • Feedburner
  • 야후
  • 구글
  • RSS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미투데이
  • 다음요즘
  • 구글플러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inesweb.tistory.com BlogIcon mines  수정/삭제  댓글쓰기

    갖고 싶은 eee이지만 하드용량을 본다면 좀더 비싼 노트북들에게로 눈이돌아가네요..ㅠㅠ;ㅋ

    2008.08.05 21:23

최근에 올라온 글

David.Oh'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