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이슈는 친환경입니다. 서해 기름유출 사고와 미국산 쇠고기 수입파동으로 유명인사들과 기업, 언론과 방송매체가 연일 환경과 관련된 정보를 다루면서 사람들의 뇌리 속엔 그들이 자각하든 그렇지 않든 '친환경'이란 단어가 박혀버렸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친환경 끌림 현상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음식과 의류, IT, 자동차, 인테리어 건설 분야에서 웰빙과 친환경 재활용을 외치는 제품들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독일에서 개최된 CeBIT에서는 IT제품 중 아수스(ASUS)가 친환경적인 대나무 소재를 활용한 에코북(Eco Book)을 선보였고,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ASI 2008에서 JMTek은 재생 재질로 만든 USB키트, 포토프레임 등 친환경 제품들을 출시 했습니다.
또한 지난 3월 스위스에서 열린 제네바모토쇼와 4월에 열린 북경모터쇼, 5월에 열린 부산국제모터쇼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을 필두로 고연비 저공해의 친환경 자동차들이 대거 선보인 바 있다. ALO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ASI 2008에서 '대나무' 재질의 스포츠웨어를 선보였습니다.
닐슨 세계 식품 포장에 관한 조사 보고서(Nielsen Global Food Packaging Survey)를 인용한 Food international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비록 제품 보호 및 편리성에 뛰어난 포장 제품을 선호하지만, 환경을 위한 것이라면 "포장지를 포기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이미 다수의 기업들이 친환경적인 리필형 포장으로 교체하고 있으며, 친환경 포장을 적용하는 기업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친환경 트렌드는 그에 걸맞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기업들은 친소비자, 친환경적인 기업으로 인식되는 결과를 낳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기업들은 소비자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기업으로 낙인 찍히는 사회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만두파동과 서해기름유출사건 등 환경과 에너지를 무시한 기업이 얼마나 큰 금전적 손실과 소비자들의 무차별적인 질타를 받게 되는지 기억할 것입니다.
과거 고가의 웰빙 음식이나 친환경 제품은 특정 부유층들만이 향유하는 영역으로 여겼지만 이제는 국민 대다수가 음식과 친환경 제품을 가족의 건강과 관련된 문제로 보고 있기 때문에 비친환경적인 기업에 대해서는 적대감마저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친환경 기업들에게도 넘어야 할 산이 있다. 투자에 대한 수익성이다. 기업은 이익을 남겨야만 생존할 수 있는 조직체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만 높고 정작 제품이 팔리지 않는다면 기업은 생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환경을 중시하는 기업의 채산성이 호전되고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지며 소비자의 구매가 연결되는 올바른 기업의 선순환구조가 하루빨리 정착되길 기대해봅니다.
(편집 리뷰어 : 붸가짱™ seowebmast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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