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속보이는 하드디스크 WD 랩터 X

[Digital News IT 컬럼니스트 오세경(붸가짱)] 속보이는 하드디스크 WD 랩터 X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를 선택을 할때 두뇌에 해당하는 CPU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기억력에 해당하는 RAM의 성능도 중요합니다.  HDD는 그럼 무엇일까? 뇌의 기능과 기억력을 동시에 포함하면서 그 많은 정보들을 저장 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하드디스크를 구성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일까? CPU, RAM, HDD의 성능을 중요하게 본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WD 랩터 X(품명:WD1500AHFD)라는 제품은 하드디스크로 고성능 기술을 내장한 제품으로  WD 랩터 X(품명:WD1500AHFD)라는 제품은 △용량-150GB, △헤드- 4개, △플래터-74GB x 2개, △S-ATA방식 △전송속도-1.5Gbps, △속도-10000rpm, △읽기-평균 4.6ms, △쓰기-평균 5.2ms, △크기-147(W)x101.6(D)x26.1(H), △무게-0.822kg의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랩터 X는 두가지 제품으로 출시가 되고 있는데, WD 랩터 X와 WD 랩터 1500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WD 랩터 1500은 외관은 비슷하지만 상단에는 플래터와 헤드를 확인 할 수 없도록 불투명한 재질로 되어 있고, 랩터 X의 외형을 보면, 외부 충격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컨트롤러나 메모리와 같은 중요 부품은 내부로 배치하고, 투명하고 내열, 내한 및 충격에 강한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했습니다.

기존의 하드디스크의 외형을 보면 플래터를 확인할 수 없는 불투명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는데, 투명 열가소성 수지 렌즈의 사용으로 플래터와 헤드가 보이는데, 새로운 기술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를 사용하다보면 정전기를 조심해야 하는데, 예기치 못한 정전기가 발생할때 정전기 방출 처리(ESD-dissipative coating)를 하여 정전기에 HDD의 데이터가 손실 및 파손되는 것을 막고, 네이티브 커맨드 큐잉(NCQ, native command queuing) 기술을 적용해 최고의 랜덤 I/O 성능을 제공하는데 서버와 같은 멀티 유저 작업 환경에서 요구하는 NCQ 기술은 동시 다발적인 읽기/쓰기 명령을 지능적으로 정렬해 데이터의 입출력을 향상시킵니다.

하드디스크 오류 복구 시간이 길어질 경우 시간제한을 두어 RAID 구성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는 TLER(Time Limited Error Recovery)기술과 진동 환경에서 고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RAFF(Rotary Accelerometer Feed Forward) 기술을 적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S-ATA2의 전송폭인 3.0Gb/s이 아닌 1.5Gb/s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 전송폭이 늘어나지 않았다는 점은 옥의 티로 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을 장시간 하다보면 발열이 발생하는데, 10,000Rpm으로 동작하여 손으로 잡기 어려울 정도로 뜨거운데, 10,000Rpm을 지원하는 하드디스크의 필연적으로 따라다니는 문제점으로 랩터 X에서 좀 더 온도를 낮출 수 있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WD 랩터 X를 사용하면 정숙함을 유지하여, 무소음 PC를 구성하는데는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합니다.

WD 랩터 시리즈는 120만 평균 무고장 시간 보장 및 5년의 보증 기간으로 고성능 컴퓨터를 위한 최상의 조건을 갖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로, 기업용 서버 수준의 높은 안정성과 성능을 PC에 적용해 고사양 PC를 위한 하드드라이브의 수준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시킨 제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드디스크를 사용할때 위의 고성능 제품을 이용해도 좋고, 레이드를 구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레이드(RAID)는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레이드를 구성하면 일부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데, 소프트웨어적인 방법과 하드웨어적인 방법으로 나눠집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은 대부분 운영체제(OS) 안에서 구현되며, 사용자에게 여러개의 디스크를 하나의 디스크처럼 보이게 한다. 하드웨어적인 방법은 RAID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운영체제에 이 디스크가 하나의 디스크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와 같은 기술의 장점은 무엇일까? 여러개의 하드 디스크 데이터를 분할하여 병렬 전송함으로 전체적인 Virtual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고, 데이터가 항상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입출력이 많은 업무에 편리하며, 시스템 가동 중 하드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시스템 정지 없이 새로운 하드 디스크로 교체(Hot Swap)할 수 있어서 주로 서버를 구성할때 많이 쓰인다. 여러개의 하드디스크가 사용되어 비용이 많이 들어가며, 하드디스크가 손상되면, 데이터의 복구가 어렵다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ttp://www.dgilog.com/480
(편집 리뷰어 : 붸가짱™ seowebmaster@naver.com)




Dgilog.com의 컨텐츠는 원문과 저작자를 변경하시지 않은 상태에서 자유로이 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문의 내용이 Aving.net에 컨텐츠 제공 및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되도록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는 네이버카페 UMPCPortal에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