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과학

[디지컬럼] 포털사이트의 IPTV 시장 진출 그 의미는?

[디지컬럼 News IT 컬럼니스트 오세경(붸가짱)] 포털사이트의 IPTV 시장 진출 그 의미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TV는 무엇인가?

Digital TV가 발달하면서 디지털 컨버젼스의 영향으로 PC와 TV 또는 TV와 Internet의 결합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망을 사용하여 정보를 제공받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이다. 시청자가 수동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프로를 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편한시간에 자신이 시청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볼 수 있어 Cable TV(지역방송)과는 다르다.

KT의 '메가TV'와 하나로통신(SKT인수)의 '하나TV', LG파워콤의 'IPTV(LGTV)'으로 인하여 기존의 통신 사업자가 IPTV시장으로 참여하여, 통신상품과 결합상품을 준비하여, 대대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최근 포털사이트에서 IPTV 사업 서비스를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신사 vs 방송사 vs 포털사이트

IPTV시범사업을 통신사에서 꾸준하게 준비해왔지만 대중매체의 대표적인 TV방송사의 반발에 통신사와 방송사의 관계가 급속도로 나빠지면서 IPTV관련 법안은 표류하게 되었다. 최근 대형포털사이트를 네이버(Naver), 다음(Daum)이 오래 전 부터 IPTV시장을 준비하고 있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였다. 새로운 정부가 취임하면 친기업적인 성향을 받아 IPTV관련 법안을 재빠르게 정비하여, 관련 사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IPTV 시범서비스를 실시하면서 통신사와 방송사, 그리고 대형포털사이트에서는 'IPTV사업을 누가 선점하느냐'의 문제가 점차 대두되어, 마케팅 및 서비스, 가입자 유치 전쟁이 점차 치열해 질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서비스의 질인데 소프트웨어의 서비스(콘텐츠)도 중요하지만 하드웨어 서비스(인터넷 전용망 서비스 속도)의 서비스가 중요할 것으로 보여져 통신사는 타 경쟁사보다 유리한 점을 선점 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털사이트의 IPTV 시장 진출 그 의미는?

Aving의 기사중 "2008년 주목해야할 IT 5대 분야 조망"이라는 기사처럼 주목해야할 분야이다. 그 이유는 점차 PC가 거실로 나오는 추세이다. 거실로 PC가 이동하면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 할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PC가 거실로 나오면서 TV를 대체 할 수 있기 때문에 TV와 인터넷 서비스를 결합한 IPTV가 주목 받게 되는 것이다.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잠재적인 중복사용자를 제외하더라도 국내사용자만 천만명을 가뿐히 넘어 그 이상을 뛰어넘을 수 있는 시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인터넷 서비스망은 국가를 넘나들기 때문이다. 더 많은 사용자를 IPTV로 유치할 수 있다. 미국드라마가 한국에서 열풍인 것처럼, 해외에서 국내 방송을 TV가 아닌 인터넷 서비스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잠재적인 시장을 가지고, 포털사이트는 전략적으로 IPTV사업에 뛰어들고 있는데, 포털사이트는 플랫폼 오너쉽을 가져가기 위한 광고전략도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향후 IPTV관련 법안이 어떻게 처리되었으냐에 따라서 향후 전망이 달라지긴 하겠지만 현재시점에서는 이 같이 보여진다. 앞으로 IPTV의 행보를 주시하며, 멀리바라보는 안목으로 지켜보자.


http://www.dgilog.com/382

Aving 관련기사 보기
(편집 리뷰어 : 붸가짱™ seowebmaster@naver.com)




Dgilog.com의 컨텐츠는 원문과 저작자를 변경하시지 않은 상태에서 자유로이 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문의 내용이 Aving.net에 컨텐츠 제공 및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되도록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는 네이버카페 UMPCPortal에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