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alker

2008년 주목해야 할 IT 5대 분야 조망

2008. 1. 11. 19:55 Posted by 비회원
[디지털 News IT 컬럼니스트 붸가짱] 2008년 주목해야 할 IT 5대 분야 조망

2008년 주목해야 할 IT 5대 분야 조망
[ 오세경 2008-01-11 ]

SEOUL, Korea (AVING Special Report on '2008 PREVIEW') -- <Visual News> 2008년 주목해야 할 IT 5대 분야로 인터넷과 마케팅이 결합된 ‘인터넷 마케팅 서비스’, 인터넷과 통신의 결합으로 탄생한 ‘모바일 VoIP서비스’, 인터넷과 방송의 결합으로 탄생한 ‘IPTV서비스’, 인터넷과 가정용 서버의 결합 ‘홈서버’, 인터넷과 모바일 노트북의 결합 ‘UMPC’를 들 수 있다.

인터넷과 마케팅의 만남 ‘UCC, 블로그’

해외에서 유튜브(Youtube)로 주목 받기 시작한 UCC(User Created Contents)가 국내에서는 판도라TV, 아프리카, 엠앤캐스트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다. 개인이 대중을 대상으로 손쉽게 방송을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존 방송매체가 다루지 못하는 지극히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분야를 다루는 블로거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큰 힘을 갖게 됐다.

기업들은 기존에 기업에서 개인으로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하던 마케팅 루트를 블로그와 UCC를 통해 수정, 개인에서 개인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개발하게 됐다. 기업은 파워 블로거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파워블로거는 사용기나 활용기를 작성해 블로그에 게재하면 이것이 다른 블로그를 통해 확대, 재생산되어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인터넷과 통신의 만남 ‘모바일 VoIP’

인터넷 전화가 저렴한 기본 사용료와 시간당 사용요금으로 기업 시장을 공략하며 기존 유선전화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음성 데이터를 인터넷 데이터 패킷으로 변환해 일반 전화망에서와 같이 음성통화를 가능하게 해 주는 VoIP 기술을 이용하다. 최근 인터넷 전화는 끊임없는 발전을 통하여 통화 품질 향상을 이뤘으며, PC에서 PC로의 서비스로만 제공하던 원시적인 형태를 벗어나 단말기(폰)에서 단말기(폰)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사실상 일반 휴대폰과 별반 다르지 않다.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강점이다. 확장성이 뛰어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이기 때문에기존에 공중전화교환(PSTN)망을 통해 이루어졌던 음성 서비스를 뛰어넘어 손쉬운 화상통화와 관련 어플리케이션 적용이 용이히다.

휴대폰 세계 1위 노키아는 VoIP를 지원하는 휴대폰 신제품 4종을 출시했으며 노키아의 미래를 제시한다고 평가 받고 있는 ‘인터넷태블릿’에 ‘기즈모콜’이라는 VoIP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는 KT, LG데이콤, 하나로통신 등이 2008년도에 관련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인터넷과 방송의 만남 ‘IPTV’

DMB시장이 휴대폰과 결합하면서 대량 보급돼 활성화를 이루었지만 정작 수익성이 따라오지 못하자 IPTV쪽으로 무게가 기우는 추세다.

IPTV가 인터넷방송과 다른 점은 케이블 방송처럼 초고속 인터넷서비스에 셋톱박스만 연결하면 집안의 TV로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다. KT를 필두로 LG데이콤, 하나로텔레콤 등이 IPTV사업을 모색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미국 최대 유선통신기업 AT&T와 버라이존이 올해 내로 IPTV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영국에서는 브리티쉬 텔레콤, 버진 미디어 등이 IPTV서비스를 개시했으며, BBC, ITV, 채널4 등 TV방송사는 조인트벤처를 설립해 공동으로 공중파 방송을 인터넷에서 방영하기로 했다.

한국은 HSDPA나 와이브로(WiBro) 무선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IPTV를 가정에서뿐 아니라 이동 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인터넷과 가정용 서버의 만남 ‘홈서버(Homeserver)’

홈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제품이 홈서버다. CD, DVD, 이메일, 팩스, 동영상, 사진 등 가정에 있는 각종 미디어의 정보와 자료들을 통합하고 분배하는 기능 외에도, 외부에서 HSDPA나 와이브로(WiBro)와 같은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 가정 내 데이터에 접근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외부에서 UMPC 및 휴대PC를 가지고 무선인터넷 서비스로 홈서버에 접속하면 홈서버에 연결된 디지털 텔레비전에서 자신의 기호에 맞는 프로그램을 녹화해 둘 수 있고 IPTV를 이용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도 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체제 비스타에서 가정용 홈서버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지만, 관련 64비트 프로그램 환경이 구현되지 않아 개인 사용자보다는 기업을 중심으로 패키지 형태로 보급되고 있다. 보안 관련 부분에서 몇 가지 문제점이 해결돼야 하는 상황이며 활용영역이 넓은 만큼 2008년에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과 모바일PC의 만남 ‘UMPC’

2008년에는 개선된 플랫폼을 가지고 Intel, VIA, AMD사가 격돌을 벌이게 된다. 현재까지 2세대 UMPC 제품들이 출시돼 각축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2008년 새로운 CPU 플랫폼을 내장한 UMPC가 출시된다면 노트북 제품들과도 각축을 벌이게 될 전망이다.

노트북은 성능에서 UMPC보다 앞서고 있지만, 휴대성에서만큼은 UMPC가 좀 더 앞서고 있다. ASUS의 Eee PC가 출시되고 현재까지 35만대 이상 판매되면서 UMPC의 시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성능은 노트북에 비해서 부족하지만 휴대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UMPC는 Windows OS를 사용하는 만큼 사용자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PC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PDA, PMP, 내비게이션, 미니게임기와 같은 휴대기기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2008년이 UMPC 대중화의 원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All Visual Internet News of Goods
오세경 객원기자( aving.net )

  <Copyright AVING. All rights reserved.>  

http://www.dgilog.com/
(편집 리뷰어 : 붸가짱™ seowebmaster@naver.com)



관련 글 링크



Dgilog.com의 컨텐츠는 원문과 저작자를 변경하시지 않은 상태에서 자유로이 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문의 내용이 Aving.net에 컨텐츠 제공 및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되도록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는 네이버카페 UMPCPortal에 제공됩니다.)

IT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디토커’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IT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IT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음뷰
  • 믹시
  • 올블로그
  • 오픈캐스트
  • Feedburner
  • 야후
  • 구글
  • RSS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미투데이
  • 다음요즘
  • 구글플러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oven  수정/삭제  댓글쓰기

    umpcumpcumpc..전 돌아다니면서 게임도하고싶고 인터넷도하고싶은관계로..
    홈서버로 고사양게임을 돌아다니면서 하면 더좋지만 ㅇㅅㅇ;

    2008.01.12 16:55
    • Favicon of http://www.dgilog.com BlogIcon 붸가짱™  수정/삭제

      헤헷 ^^ 나중에는 UMPC로 홈서버를 통해서 고사양 게임도 즐길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2008.01.20 11:23

최근에 올라온 글

David.Oh'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