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폰/모바일

NFC가 지원되는 아이폰4 KT에서 처음 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FC가 지원되는 아이폰4 KT에서 처음 출시된다?

 

NFC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로 NFC칩이 내장된 휴대폰의 경우 모바일 결제와 충전, 기기간의 데이터 전송 등 다양한 서비스 구현이 가능한 차세대 기술이다. 차후 출시되는 스마트폰에는 이 NFC 기술이 기본 내장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아이폰4에도 NFC가 지원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애플 아이폰4는 전세적으로 통신기술의 차이만 있을 뿐 기본 사양은 동일한 제품이다. 하지만 KT를 통해서 기본 아이폰4에는 없는 NFC 기술을 지원하는 아이폰4를 출시한다고 전해졌다.

 

NFC 지원 아이폰4는 새로운 단말기를 출시하는 것이 아닌 '아이폰4 NFC 케이스(가칭)', , 케이스 형식으로 아이폰4와 결합한 형식으로 NFC를 지원하는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스 방식으로 지원되는 이유는 이미 넥서스S와 갤럭시S2 등에 NFC를 기본 내장한 삼성과는 달리 애플 아이폰4에는 NFC 칩이 내장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타 스마트폰의 경우 후면 배터리 커버를 분리할 수 있어 배터리 커버에 NFC 기능을 내장할 수 있지만 아이폰4의 경우 후면 분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케이스 형태로 제공되는 듯하다.

 

KT관계자는 기술적인 개발은 이미 마친 상태이며 필드 TEST만이 남은 상황으로 아이폰5가 나오기 전 출시될 것임을 밝혔다. 더불어 SKT는 아직 아이폰4에 적용 가능한 유사 기술이 없으며 이와 관련한 계획이 없는 상황이다.

 

현재 예상 가격은 약 4~5만원 정도로 책정될 예정이며 초기 수요가 많을 경우 그 단가는 더 낮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현재 SKT를 통해서도 아이폰4가 출시되었고 차후 출시될 아이폰5의 경우 SKT로 개통하겠다는 사용자가 많다는 조사결과가 나오는 가운데 KT는 자신들만이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를 내세워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한 듯 하다. 더욱이 아이폰5 NFC가 내장되지 않을 것이라는 루머가 전해지면서 KT가 빠르게 NFC 케이스를 KT만의 장점으로 내세우려는 전략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직 NFC를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미 NFC를 내장한 단말기가 출시되었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은 여전히 미흡하며 이제 도입단계로 각 통신사가 NFC 활성화를 위해 계획을 발표했지만 이 기술이 실제 대중화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