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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을 둘러보면 DSLR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이 종종 볼 수 있는데 그들을 보면 장롱 속에서 겨울잠을 자고 있는 구형 디지털카메라를 꺼내기 부담스러울 때가 가끔 있다. 나도 멋진 포토그래퍼처럼 DSLR을 들고 출사를 나가고 싶지만 DSLR을 구매하자니 모르는 게 너무 많고 기능이 다양해 뭘 사야할지 고민이 된다. DSLR을 구매하고 싶은데 콤팩트 디지털카메라도 좋은 것 같은데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까?

 

시장조사기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엠브레인과 함께 2008 12월부터 2009 12월까지 10~50대 남녀를 대상으로 디지털카메라 선호도에 대해 샅샅이 파헤쳐 봤다.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vs DSLR

 

2008년과 2009년을 비교해봤을 때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보유자는 3.5% 감소한 반면 DSLR보유자는 13.5% 증가했다. 2009 12월 기준으로 콤팩트 디지털카메라는 삼성, 캐논, 소니 순으로 많이 보유하고 있었고, DSLR의 경우 캐논, 니콘, 소니, 삼성의 순서였다. 콤팩트 디지털카메라는 전년 대비해캐논보유자가 증가한 반면 DSLR니콘,’소니가 타 브랜드에 비해 많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어떤 기준으로 디지털카메라를 샀을까?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구매이유는 매우 다양했는데, ‘삼성은 고객서비스, ‘캐논소니는 주위평판, ‘니콘은 카메라전문회사, ‘올림푸스는 품질대비저가를 이유로 답변한 응답자가 제일 많았다. 하지만 2순위 답변과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아 DSLR에 비해 구입시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DSLR구매자를 중심으로 브랜드 별 구매이유를 묻자, ‘삼성은 고객서비스, ‘소니는 품질우수, ‘올림푸스는 품질대비 저가를 구매이유로 가장 많이 답했다. 니콘은 주위평판, 카메라전문회사, 품질우수의 답변을 큰 차이 없이 고르게 답해 콤팩트와 DSLR등 모든 기종에서 카메라전문회사 이미지가 강해졌음을 알 수 있었다.

 

2010년 디지털카메라시장은 고유기능이 강화된 DSLR이 이끈다

 

디지털카메라 비보유자가 2010년에 구매할 의사는 51.3%로 높았으나, 전년과 비교해 약7.7%정도 감소한 수치였다. 마케팅리서치기업 엠브레인(embrain.com)의 최인수 대표는구입희망 기종은 콤팩트디지털카메라가 60.3% 37.6%가 답한 DSLR을 앞질렀으나, DSLR구매의사가 전년 대비해 9.0%나 상승했다상대적으로 DSLR구매자가 많이 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콤팩트디지털카메라 구매희망자가 선호하는 브랜드는 삼성, 캐논, 소니, 니콘의 순서였으며, 전년대비 소니 희망자는 감소한 반면, 니콘 희망자는 증가했다. DSLR의 경우 캐논, 니콘, 삼성, 소니 순이었으며 전년과 대비해 니콘, 소니 희망자가 감소한 반면 캐논 희망자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콤팩트디지털카메라 구매희망가격을 묻는 질문에는 ‘30만원 미만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으나, DSLR 희망가격은 ‘30만원대 ‘60만원이상을 비슷한 비율로 가장 많이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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