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구글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7(윈도우모바일)에 맞서고자 삼성전자가 독자적인 플랫폼으로 개발한 스마트폰 플랫폼을 선보인지 1주년이 됐다. 1주년을 맞아 모바일 플랫폼 바다(Bada)가 걸어 온 지난 행보를 살펴보자.
◆ 플랫폼 바다의 지난 행보 = 삼성전자의 행보를 살펴보면, 지난 3월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미국, 영국, 인도, 독일, 프랑스, 싱가폴, 멕시코, 베트남 등 바다 개발자 데이를 지속적으로 개최해왔다. 그리고 중소기업과 1인 개발자들을 위한 OCEAN을 개관하여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인 ‘바다(bada)’를 선보이며,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삼성 모바일 이노베이터,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셀러 사이트까지 갖추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인 바다를 지원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확보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이런 지원을 바탕으로 심플한 사용성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기능, 인터넷 서비스 연동, 스마트폰 UI 지원 등 현재 출시된 플랫폼들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1주년 기념 바다 개발자 데이 개최 = 삼성전자는 바다 플랫폼 발표 1주년을 기념해 국내 개발자를 대상으로 ‘바다 개발자 데이(bada Developer Day)’ 행사를 12월 8일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바다 개발자 데이’에서는 지난 1년간의 바다 플랫폼 추진 현황과 향후 전망을 살펴보는 한편, 국내 개발자 지원 방안도 발표되고 기술 컨퍼런스도 개최될 예정이다.
또, 삼성전자가 5월부터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바다 애플리케이션 개발경진대회인 ‘바다 개발자 챌린지(bada Global Developer Challenge)’의 시상도 이 날 있을 예정이다.
‘바다 개발자 데이’는 12월 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6층 그레이스홀에서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행사 참가비는 무료다.
삼성전자는 11월 17일부터 24일까지 8일간 바다 개발자데이 이벤트 페이지 (http://developer.bada.com/developerday/seoul)를 통해 선착순 400명의 사전 참가 신청을 받아, 참석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 1주년이 지난 현주소 = 개인적으로는 외부 활동이나 중장기적인 전략을 봤을 때 삼성전자의 웨이브폰이 시장점유율을 대폭적으로 끌어올리는 시점은 2011년이 되지 않을까 싶다. 삼성전자가 야심차게 선보인 바다폰의 판매량이 200만대에 육박할 정도로 꾸준히 판매되고 있고, 갤럭시S로 촉발된 스마트폰 점유율은 올 3분기 판매량이 세계 4위로 뛰어오를 정도로 시장에서 인정 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올 연말 바다폰(Wave)2가 출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스마트폰 시장의 분위기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를 통해 스마트폰 시장을 삼성 갤럭시 시리즈(갤럭시탭) vs 애플 아이폰(아이패드)으로 구도를 이끌어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자리매김 했다. 여기에 해외에서 공짜폰으로 풀린 바다폰이 국내에서도 동일한 조건으로 판매된다면 피처폰 시장을 대체할 수 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피처폰과 스마트폰의 공략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바다폰2로 글로벌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면 모바일 시장에서 확고한 이미지를 굳힐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중요한 분기점은 바다 어플리케이션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필수 어플리케이션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바다폰의 성공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따라서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자 전세계를 돌며 ‘바다 개발자 데이(bada Developer Day)’ 행사를 개최하는 것일 수도 있다. 어플리케이션이 충분히 확보된다면 삼성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를 통해서 바다폰의 시장점유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엿볼 수 있지 않을까.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플랫폼을 선보인지 1주년을 기점으로 심상치 않은 행보가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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