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alker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뷰] 3D HD Sound를 담은 삼성 YEPP YP-Q3를 체감하다!

 

소리꾼? 최고의 소리를 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는 소리꾼의 모습?

 

삼성은 삼성만의 음향기술인 SoundAlive를 꾸준히 발전시켜나감으로써 하나의 디지털 기기를 소리꾼에 비교할 만큼 장인의 면모를 물씬 풍겨내기 시작했다. 너무 과한 표현이라고 하기엔 삼성 MP3 Player가 가진 소리의 강점은 그 어떤 장점보다 막강하고 탄탄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FA 2010을 통해 공개된 삼성의 MP3 Player YEPP YP-Q3는 또 한 단계 소리꾼으로의 성장과 함께 탄탄한 외형 그리고 한껏 멋을 낸 디자인 등 내적, 외적으로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기존 호평을 이끈 Q1 Q2 전작들의 평가에 누가 될까 그 이상의 완성도와 마감도를 한껏 드러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njoy With YP-Q3?

 

상큼하고 톡톡 튀는 느낌의 화이트와 진한 핑크.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의 블랙과 실버. 투톤의 조합으로 꾸며진 YP-Q3는 화이트와 블랙의 단조로울 수 있는 디자인에 테두리와 조작부에 핑크와 실버 색상을 포인트로 가미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2” QVGA TFT LCD YEPP 로고, 조작버튼 부로 이뤄진 전면과 펄 느낌의 핑크, 실버 색상으로 꾸며진 견고한 알루미늄 소재의 측면 부 테두리, SAMSUNG 로고와 Reset 버튼으로 이뤄진 유광재질의 후면 등 외형만으로 풍겨지는 단단하면서도 알찬 느낌은 YP-Q3만이 지닌 또 하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YP-Q3 하단에 충전/USB 연결단자와 마이크 3.5파이 이어폰 단자가 위치해 있다. PC와 연결하여 충전 및 데이터를 전송, 삭제 할 수 있으며 충전 중 사용은 불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볼록 튀어나온 핑크와 실버 색상의 조작 부 그리고 그 안에 자리한 4방향 버튼과 선택 버튼은 딸깍딸깍 하는 하드웨어적 조작 감을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모습을 하고 있다. 터치가 대세인 요즘 역행하는 모습으로 보일 순 있지만 명확한 인식률과 피드백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터치보다는 버튼 형식의 조작부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다.

 

핑크와 회색으로 꾸며진 조작부의 경우 되돌아가기(), 전원 및 홀드(), 사용자버튼 가이드(),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테두리 안쪽으로 방향/음향 조절 버튼과 선택버튼이 있다. 두 조작부의 높이가 다르게 되어 있어 보지 않고도 쉽게 조작할 수 있으며 오작동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터치보다 뛰어난 버튼이라는 평가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보지 않고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버튼의 구성과 쉽게 사용자가 피드백을 느낄 수 있는 버튼감 등 여러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겠지만 이보다도 버튼과 YP-Q3 UI의 접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 있어 YP-Q3 UI는 간결하면서 버튼과의 조화가 잘 이뤄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Video, Music, Pictures, Texts, Now Playing, FM Radio, Voice REC, Setting으로 나눠지며 방향/선택버튼과 되돌아가기 버튼을 통해 쉽게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버튼 가이드는 비디오, 음악, 사진 등 이용 시 미리 사용자가 설정한 기능을 원 버튼으로 쉽게 조작,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예로 음악 감상 시 사용자 버튼 가이드를 SoundAlive로 선택하게 되면 해당 버튼을 누를 때 마다 SoundAlive가 변경된다. , 설정을 통해 변경할 필요 없이 사용자 버튼 가이드만 누르면 쉽게 SoundAlive를 변경할 수 있다. 이외 재생모드, 반복, 구간 반복 등 원하는 기능을 편의에 따라 설정할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한번에 홈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는 기능이 없어 여러 번 되돌리기 버튼을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사용자 버튼 가이드에 홈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는 기능을 추가로 넣어주었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작은 간편하고 UI는 버튼과 적절히 매치되어 있다. 또한, YP-Q3의 조작속도는 쾌적하다. 버벅거리거나 딜레이 되는 일 없이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빠르게 이동된다. 단 영화, 사진 등 큰 용량의 파일을 실행할 경우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조작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는 단 한번의 멈춤 없이 쾌적하게 조작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원버튼을 누르고 메인 화면이 보여지기까지 약 11~15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처음 화면에 보여지는 메인 화면 디자인은 총 5가지를 기본 제공한다. 동일한 UI에 핑크, 블루, 블랙 등 3가지 색상만을 변화한 화면과 캐릭터 디자인의 SAMMY, MS June HD UI를 보는 듯한 디자인 등 자신에게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P-Q3 비디오 기능은 한마디로 말하면 작지만 강한 느낌이다. Xvid, MPEG4, WMV, H.264 등 다양한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여 별도 인코딩 없이도 영화, TV 프로그램, 동영상 강의 등을 손쉽게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화면크기 조절, 구간이동, 북마크 등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모든 코덱을 지원할 수 없기에 일정부분 인코딩 과정이 필요하긴 하지만 현재 출시되는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재생능력을 보여준다.

 

, 자막 싱크 조절이 불가능하며 화면 크기 조절이 모든 동영상에 적용되지 않는 다는 점 그리고 2.2인치 LCD로 동영상을 감상하기에는 어느 정도의 제약이 있다는 점 등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P-Q3의 디스플레이는 뛰어난 색 재현율과 화질을 보여준다고 할 수 없지만 2.2인치에서 동영상을 감상하기에 무난한 성능을 보여준다. 시야각의 경우 좌 우측은 화질저하와 색 반전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상하에서 볼 경우 좌 우측 시야각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악기능은 기존 YEPP에서 봐왔던 모습 그대로를 담고 있다. 아티스트, 앨범, 노래, 장르 등 다양한 태그 지원을 통한 분류와 음악 플레이어 디자인과 UI는 크게 새로울 것 없지만 YP-Q3에 담긴 3D HD SOUND SoundAlive는 또 한번 업그레이드 된 음질을 들려준다.

 

최대 30단계로 나눠진 음량은 최대 음량에서도 찢어지거나 잡음 없이 말끔하게 소리를 이끌어주며 함께 동봉된 기본 이어폰은 수준급 타격감과 현장감, 공간감 풍부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보컬과 악기가 서로 경쟁하며 하나의 사운드가 묻히는 일 없이 적절히 조화되며 깔끔하게 귀속으로 소리를 전달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oundAlive DNSe에서 한층 진보된 음장기술로 자동, 일반, 보컬, 악기, Tweeter, Big Bass, 카페, 콘서트 홀, 사용자 설정 1, 2로 나눠지며 각 설정에 따라 사운드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기존 DNSe 3.0(자동, 일반, 스튜디오, , 클랙식, 재즈, 발라드 등)에 비해 그 설정의 수가 더 줄어들었고 이퀄라이저 설정명도 변화되었다.

 

각 설정 값을 보면 기존 DNSe는 장르별로 카테고리를 분류했던 것과는 달리 보컬, 베이스, 악기 등 사용자가 원하는 사운드의 성향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 듣는 이의 성향에 가장 근접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이 YP-Q3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SoundAlive DNSe를 굳이 평가하자면 사용의 편리성의 더해지면서 SoundAlive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oundAlive를 자동으로 설정하여 감상할 경우 각 음악에 따라 적절한 설정으로 사운드를 들려주는데 가장 무난하다는 느낌을 받으면서도 약간의 베이스 울림과 보컬의 강력한 느낌, 선호하는 음역의 비트를 원하는 경우 다소 심심하다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이 경우 사용자의 설정을 통해 원하는 사운드를 찾아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P-Q3가 들려주는 소리는 결코 가볍지 않다. 번들 이어폰 만으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사운드는 인위적이지 않으면서 DNSe 때보다 더 세련된 맛이 가미된 느낌이다. 소리라는 것이 개인의 취향에 따라 크게 나뉘는 만큼 어떤 것이 정답이다 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SoundAlive가 가지는 특징과 느낌은 분명 존재하며 그 특징과 느낌은 상당한 퀄리티를 들려준다라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P-Q3 EarCare와 음량 최적화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청력을 보호한다. EarCare는 장시간 이어폰으로 음악, 동영상을 감상하는 사용자의 청력 피로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능으로 1일 허용소음 기준에 따라 3단계로 자동 조절해 주는 기능이다. 음량 최적화는 미디어 파일에 따라 음량이 다를 수 있어 자칫 갑작스럽게 큰 음량이 흘러나와 청력을 손상시킬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볼륨을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해 주는 기능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YP-Q3는 이외에도 사진, TEXT, 보이스 레코딩, FM 라디오 등 부가기능을 통해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사진은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다. TEXT 뷰어는 글자 크기 조절 및 뷰어 테마( 3가지), 북 마크 기능을 제공한다. 2.2” 작은 화면이지만 적절한 글자 크기를 조절하여 볼 경우 괜찮은 빠른 실행속도와 함께 괜찮은 E-Book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물론 멀티태스킹을 통해 소설을 즐기며 SoundAlive의 생생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P-Q3가 가진 장점은 명확하다. 소리를 들려주는 디지털 기기로써 기교보다는 사운드라는 기본기를 더욱 깊숙이 닦아낸 소리꾼의 느낌이다. 이와 함께 기술자의 입장이 아닌 사용자 입장에서 더욱 편리하고 쉽게 나의 취향을 알 수 있도록 하고 또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YP-Q3가 지니는 장점이라 할 수 있다. MP3 Player로써 이보다 더 중요한 장점을 없을 듯 하다.

 

자신이 무엇을 하는 제품인지를 정확히 알고 그 안에서 최고의 성능을 이끌어 냈다는 것 그리고 사용자 눈높이에서 한 단계 한 단계 발전했다는 것 그것이 YP-Q3가 사용자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자신의 간결한 소개가 될 것이다.





IT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디토커’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IT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IT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음뷰
  • 믹시
  • 올블로그
  • 오픈캐스트
  • Feedburner
  • 야후
  • 구글
  • RSS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미투데이
  • 다음요즘
  • 구글플러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스카이블루  수정/삭제  댓글쓰기

    Xvid가 들어있어서 무인코딩이 되는거군요 ㅋㅋ 제품이 역시 다른 제품들보다 성능이 더욱 좋아져 남녀노소 사고싶어 하겠네요 ㅋ

    2010.10.22 23:44
  2. 야마꼬  수정/삭제  댓글쓰기

    EarCare 가 들어있어서 청력 보호에는 도움이 많이 되겠네요 ^^ 오~ 새로운 제품에 이런 기능이

    2010.11.05 22:51
  3. 벨트런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옷~ Q3가 출시되었군요~ 재생시간이 45시간이면 이틀이상은 되겠군요 ㅋㅋ

    2010.11.17 23:57
  4. 삼국지전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갑니다. 제품 색상이 투톤이라 맘에 드네요 ㅋ

    2011.01.03 23:35
  5. 밸트런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번 사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정도로 되네요 검은색이 맘에 듭니다. ㅋ

    2011.01.16 19:01
  6. MITstu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Q3 새로운 음장 굉장히 탐나네요; 상세한 리뷰 잘 읽었습니다 ㅎ
    감사합니다^^

    2011.03.27 09:17

최근에 올라온 글

David.Oh'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